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케아 프렌치 프레스로 커피맛 진하게 즐겨봤어요

by 동백패밀리 2022. 3. 23.

안녕하세요 오늘은 다양한 커피 추출 기구 중에서 프렌치 프레스라는 기구를 이용해서 커피를 즐겨보았습니다.

이케아-프렌치프레스

똑같은 원두를 사용해도 프렌치 프레스를 사용하면 전혀 다른 맛의 커피를 즐길 수 있는데요 프렌치 프레스만의 감성도 즐길 수 있어서 간단하게 리뷰글을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렌치 프레스란?

프렌치 프레스는 펌프를 이용해서 커피 찌꺼기를 걸러내 커피를 추출해 마시는 침출식 커피 도구예요.

이 도구를 이용해서 커피를 마시게 되면 진~한 커피맛과 꽤 무거운 바디감을 즐길 수 있어서 한 번씩 다른 맛의 커피를 즐겨보고 싶을 때 이용하곤 합니다.

 

구매한 곳은...

일산에 있는 이케아 고양점에 방문했을 때 꽤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어서 한번 구매해 봤는데 원두도 꽤 잘 걸러내어 지는 편이라서 2년째 무리 없이 잘 이용하고 있어요. 인터넷에서 찾아보면 가격대도 꽤 다양한데 스테인리스 소재로 된 제품도 있지만 제가 산 기구는 만져보니 플라스틱+유리 소재였어요. 

뜨거운 물을 부어 사용하는 거라 플라스틱이 안 좋은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는데 뜨거운 물이 닿는 부분에는 플라스틱이 닿는 곳이 아니라 걱정 없이 사용하고 있는 중이에요.

 

간단한 사용법.

1. 원두 굵게 분쇄

홈카페 원두그라인더
홈카페 원두그라인더

우선 원두를 분쇄할 때 철망을 뚫고 나오지 못하도록 굵게 분쇄를 해야 하는데요 저는 집에서 홈카페용 원두 그라인더가 있어 쉽게 이용 중이에요 물론 캠핑장에 가서는 휴대용 그라인더를 이용하고 있는데요 원두를 조금 갈고 나서 손가락으로 집은 후에 살살 비벼보면 이 가루가 굵은 편인지 아닌지 쉽게 알 수 있기 때문에 분쇄도 조절은 크게 어렵지 않았어요.

 

2. 90도 전, 후의 뜨거운 물.

원두는 너무 뜨거운 물을 붓게 되면 원두에서 쓴맛이 강해지기 때문에 구매한 원두 특징에 맞게 온도 조절을 하는 게 좋은데요 대부분의 원두들이 90도 전, 후의 온도가 좋다고 알고 있어요 너무 뜨거운 물은 원두에서 쓴맛이 나온다고 하더라고요.

Tip : 커피 포트에서 90도 전후의 온도를 맞추는 방법은 물이 끓어오르기 전 뚜껑을 열고 보면 큰 물방울로 끓기 전에 작은 공기방울로 물이 끓기 시작하는데요 이때 소리도 끓어오르기 시작하면서 끓는 소리가 커지다가 갑자기 정점에서 줄어드는 포인트가 있어요 저는 이때를 90도 전후로 보고 전원을 내리고 있습니다.

아니면 가장 쉬운 방법으로 다 끓고 난 후의 뜨거운 물에 각얼음 2조각 정도를 넣어 다 녹을 때까지 젓가락 등으로 저어주면 딱 좋은 물 온도가 됩니다. :)

 

3. 2분 30초 ~ 3분 이내.

분쇄한 원두를 프렌치 프레스 안에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준 후 전가락이나 스푼을 이용해서 원두 가루가 골고루 적셔질 수 있도록 저어줘야 해요. 최대한 뭉침 없이 저어주는 게 포인트입니다.

저어준 후 약 1분 정도의 시간이 지났다면 한번 더 저어주는 게 커피맛이 잘 우려 나오더라고요 

 

4. 프레스 손잡이로 커피 찌꺼기 걸러내기.

이케아 프렌치프레스

커피가 충분히 우려 졌다고 생각되면 손잡이를 꾹 눌러서 커피 찌꺼기가 철망에 걸러져 하단에 모이게 하면 끝입니다.

이때 너무 세게 눌러서 커피 찌꺼기가 철망 틈을 비집고 들어오면 안 되기 때문에 적당히 찌꺼기를 모았다는 느낌이 들면 잔에다 커피를 옮겨주면 됩니다.

프렌치프레스 철망

 

 

 

 

프렌치 프레스 장점.

핸드드립은 주전자(드립포트), 유리서버, 종이필터, 드리퍼, 그라인더가 필요하지만 프렌치 프레스는 그라인더와 프렌치 프레스만 있다면 바로 커피를 내려서 즐길 수 있기 때문에 간편해서 좋은 것 같아요. 또 같은 양에 비해 꽤 진한 커피맛을 느낄 수 있어서 더 라이트하고 부드러운 커피맛을 즐기고 싶다면 물을 추가해서 농도 조절하기도 쉽고, 같은 원두 양에 비해 라이트 한 커피맛을 즐긴다면 더 많은 양의 커피를 마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것 같아요.

 

프렌치 프레스 단점.

만약 프렌치 프레스를 야외에서 즐긴다면 커피 찌꺼기를 프렌치 프레스에서 씻어내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수 있어요. 커피 원두는 음식물쓰레기로 분류되지 않아서 일반 쓰레기로 버려야 하는데요 저의 경우에는 물기를 어느 정도 따라낸 후에 쓰레기통에 스푼을 이용해서 커피 찌꺼기를 긁어 버려내고 있어요.

 

 

 

* 위 내용의 저작권은 동백 패밀리에 있으며 허락 없이 다른 용도로 사용하거나 퍼가는 행위는 금지하고 있습니다.

 

 

 

 

 

 

 

 

카페리아 스텐내열유리 커피 티메이커

COUPANG

www.coupang.com

 

 

 

홈디 스테인리스 커피 프레스 350ml

COUPANG

www.coupang.com

 

 

코맥 엔틱 커피 티메이커

COUPANG

www.coupang.com

 

 

이케아 UPPHETTA 커피 프레스 티 메이커 유리 + 스테인리스 0.4L 세트

COUPANG

www.coupang.com

 

[쿠팡 직수입] 스탠리 클래식 진공 프렌치 프레스

COUPANG

www.coupang.com

 

* 위 링크를 통해 구매하실 경우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저에게 소정의 수수료가 발생됩니다.